몇년 전부터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에 많은 것들을 주기적으로 도전했어요.
강남 유명한 학원, 인터넷 유료/무료 강의, 전화영어, 화상영어, 영어 쉐도잉 스터디 모임, 가정학습까지 정말 안해본 것 없이 다 해봤네요.
그러다가 막상 업무에서는 독해 위주의 영어만 필요해서 그때 그 때 사전찾아보거나 번역기 돌려서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직을 했는데, 업무 메일의 70%가 영어, 화상미팅은 99% 영어, 외국인 동료들까지.. 그래도 주업무는 엔지니어링이라 업무는 어찌어찌 했지만 매번 영어 잘하는 동료에게 부탁하기가 미안하더라구요 ㅠ
그래서 영어 학원을 알아보다가 제 출퇴근 길에 딱 있는 송파이지어학원을 발견하고 겁도 없이, 후기도 안읽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등록하게 됩니다.
1 수업 7일 차..
공부와 업무에서 만큼은 파워 계획자인 저는 “문법->패턴->쉐도잉->뭐 기타 등등… “ 순으로 공부하겠지 했는데 정말 끊임없이 패턴을 알려주셔서 아 환불각인가 내 계획대로 되고 있지 않아 하고 흔들렸어요.
그래도 일단 두달 등록한 건 끝내보자 했던 이유는 딱 하나, 담당 선생님이었어요.
Reighlee 샘은 제가 만난 선생님들 중에서는 학습동기부여를 최고로 잘해주시는 샘이 셨어요. Reighlee샘과 함께라면 어떻게든 영어를 끌고 끌어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 수업 2달차…
어느 날 공항을 갔는데 옆에서 외국인이 “Where we go?”라고 말하는게 들리는 거예요, 또박또박 말한 것도 아니고 엄청 빠르게 “웨리고”라고 말했는데 들리더라구요! 우리가 따라 듣기 하는 녹음 파일 속 사람처럼 또박또박 “웨어 위 고”로 말한 것도 아니고 실제 외국인이 빠르게 말한 것을 내가 들을 수 있다니 감격스러웠어요. 그렇게 저는 추가 등록을 합니다.
3. 수업 3달차…
영어 공부를 하니까 가급적 주변 미디어도 영어로 맞추려고 노력을 했어요. 그래서 영어 컨텐츠를 많이 보고 들어요. 그런데 미드를 보는데 배웠던 패턴들이 들리더라구요, 와 이래서 재료(패턴)를 넣어주는 거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팀에서 매일 아침 5분 대화를 하는데 저는 대부분 현재형으로만 말을 하는 수준이었어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제가 과거분사도 쓰고 현재 진행도 쓰고 시제를 쓰고 있더라구요.
4. 수업 5달차…
전 분명 회화수업을 듣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제가 업무 중에 간단한 내용의 이메일 또는 메신저를 번역기의 도움없이 제가 직접 작성하고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ㅠ_ㅜ) 심지어 외국인 동료나 외국 파트너사에서 알아듣고 대답도 해줍니다!!! 예전에는 영작 하나 하는 것도 뭐 그리 힘들다고 끙끙 앓았는데 이제는 일단 쓸 수는 있게 되었습니다.
5. 그리고 현재 진행형…
외국인 직원이 잠시 한국에 왔는데 첫날 그 직원에게 제가 직접 다가가서 가볍게 인사도 나누고 음료 뭐 먹을래?도 말하고 너 언제까지 대기하면 된다고 안내를 하고, 이 모든 내용들을 영어로 말하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예전에는 겁나서 외국인 사람들 보면 다가가지도 못했는데 이젠 제가 먼저 가서 말을 걸고 있네요 일단 아는 재료들 이용해서 쓸 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다 Reighlee 쌤의 수업 덕분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발음 그리고 연음
Reighlee 쌤은 단순히 발음만 알려주시는 것이 아니라 발음의 패턴, 그리고 연음의 패턴을 알려주십니다. 이 부분이 정말 귀가 많이 트이는 과정이었어요.
특히 쌤이 강조했던 몇개의 발음들은 실제 미국인 지인도 듣더니 쌤 천재인거 같다며 극찬하더라구요. - 영어 문장 쓰기
영어 문장 쓰기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한글문장만 주기 하나는 영어 재료도 주기 입니다. 전자인 경우 영어문장 쓰기에 대한 거부감 제거에 큰 도움이 되었고 후자인 경우 문법을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습니다.(상세히 쓰고 싶지만 이건 정말 수업 안들으면 몰라요 ㅠㅠ) - 패턴, 그리고 패턴
패턴을 단순히 알려주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몸과 머리가 기억할 수 있게 정말 스퐈르타 식으로 알려주십니다.그래서인지 저도 해당 패턴을 이용해 말을 하게 되더라구요(어떤 스퐈르타인지도 직접 들어보셔야 압니다 ㅎㅎ) - 모국어처럼 말하기 연습
뉴스 대본으로 말하기 연습을 하는데, 그냥 연습으로 끝나지 않죠! 반복과 녹음 끝에 샘에게 제출하면 피드백을 주십니다. 그 피드백이 진짜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아 내가 강세를 전혀 신경쓰지 않고 있구나, 아 내가 이 발음을 이렇게 하고 있구나 하고 교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동기부여
성인 학습, 어려운 이유 아시죠? 성인 학습은 스스로 학습이어야 하는데 그게 힘들다는거요. 회식과 모임, 그리고 각종 유혹이 있죠. 그런데 Reighlee 쌤 수업 들으면 딱 1년만 참고 영어만 하자 라는 생각이 듭니다. 동기부여를 확실히 해주십니다(이 것도 직접 들어야 아 이거구나 하실거예요 ㅋㅋ)
나 딱 1년만 영어에 미쳐볼래, 내 업무 외 시간은 영어시간이야 라고 하시는 분,
아 잠시 일 쉬고 있는데 뭔가 보람차게 할 거 없나 하시는 분,
경력단절 여성인데 이거 하나라도 하면서 내 자존감 찾고 싶어 하시는 분
Reighlee 쌤 영어회화 반으로 오세요. 영어와 함께 보람차고 자존감 찾고 가실 수 있습니다.
이번생에 영어 포기 하지 말고
Reighlee 쌤과 함께 미국인과 프리토킹하는 사람이 되어봅시당!
추가추가!!
저희 회사에 북미출신인 정말 냉정하신 분이 계신데,
제가 종종 영어 쓰는거 보시더니
영어를 못하는 다른 직원한테 제가 다니는 학원을 추천했다고 하십니다 ㅋㅋ